툴/유니티

미디어 아트 제작에 활용하는 유니티 / Unity for Media Art production

스튜디오 오버그래픽스 2023. 4. 6. 02:21

 

미디어 아트 동향

 요즘 전시회만 가도 큰 공간을 가득 채운 프로젝션과 LED스크린이 흔하게 있고 갈수록 더 웅장하고 화려한 시각적 볼거리를 제공하고자해서 그만큼 관객들의 기대치와 감상 수준도 높아졌다. 단순한 시각적 볼거리뿐만 아니라 관객 참여형(인터랙션) 컨텐츠가 들어가는 경우도 많고 전시를 주관하는 측에서도 많이 요구하는 편이다.

 엔터테인먼트와 테크놀로지 산업 발전에 투자하는 우리나라 시장 특성상 앞으로도 미디어 아트 업계에 자본이 들어오고 더 커질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아트 관련 신생 팀, 스튜디오, 회사들도 계속 생겨나고 기존 회사들 또한 규모가 커지고 있다. 여러 공공 단체, 기관에서도 관련 강의(코딩, 영상, 디자인, 프로젝션 맵핑 등)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고 온&오프라인 강의 업체들도 관련 강의를 열면서 시장에 유입되는 신규 인력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출처 - 팁랩 DDP 전시

 

 

 

 

 

 

 

 

 

 

미디어 아트 제작 소프트웨어

 '미디어 아트' 굉장히 포괄적인 장르와 영역을 담고 있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영상,디자인,사운드,개발의 영역이 다 활용되며 사용하는 장비와 소프트웨어 또한 굉장히 다양하다.

 2D 이미지 제작 툴, 3D 모델링 툴, 영상 제작 툴, 사운드 제작 툴 등 미디어 아트에 사용될 디지털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분야별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그리고 개발 소프트웨어는 미디어 아트 제작에 편리성과 작업물 표현에 높은 자유도를 줄수 있다. 특정한 데이터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반응하는 그래픽 표현, 특정한 알고리즘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 기능 등 실시간 인터랙션이 들어가는 컨텐츠의 경우 개발의 영역이 필요하다.

 앞서 얘기한 '미디어 아트'에서 개발 소프트웨어는 흔히 '실시간으로 그래픽 연산 처리가 가능한 개발 소프트웨어'이며 대표적으로 게임 엔진인 유니티, 언리얼 엔진터치디자이너,Notch가 있다. 모두 각각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제작에 유용한 도구이고 제작의 환경, 방향성, 지향점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제작 업무에 합리적인 소프트웨어는 다를 수 있다.

 

 

 

 

 

 

 

 

 

 

미디어 아트 제작에 활용하는 유니티

 미디어 아트에 쓰이는 여러 개발 소프트웨어 중에서 유니티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업계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유니티 공식 온라인 사이트에서 개발 문서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유니티 공식 온라인 포럼에서 유저들간에 버그나 이슈 등을 공유하고 해결할 수도 있다.

 유저들간 소스 코드 공유와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커뮤니티 활성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성과 정보 수집이 용이하다. 구글링만해도 웬만한 정보들은 찾아볼수 있고 필요한 코드가 있다면 Github를 통해서도 다른 유저가 공유한 소스 코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유튜브에만 검색해도 많은 국내외 유니티 튜토리얼을 접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네이버 카페 '유니티 허브'나 카카오톡 오픈 톡방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소통이 가능하다.

유니티 공식 문서 자료

 

Unity Documentation

Docs and guides to work with the Unity ecosystem.

docs.unity.com

 

유니티 공식 포럼

 

Unity Forum

Unity is the ultimate game development platform. Use Unity to build high-quality 3D and 2D games, deploy them across mobile, desktop, VR/AR, consoles or the Web, and connect with loyal and enthusiastic players and customers.

forum.unity.com

 

 

 

 

 

 유니티의 유저가 많고 많이 활용되는 엔진이라는 점에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플러그인 등의 지원이 잘 되어 있다. 미디어 아트의 특성상 다양한 장르가 혼합되다보니 여러 하드웨어,센서,프로토콜 등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유니티에서 쓸수 있게 지원해주고 있다.

 ex) 뎁스 카메라 '리얼센스'의 유니티 샘플 파일, 손 트랙킹 카메라 '립모션'의 유니티 SDK

리얼센스 유니티 SDK
립모션 유니티 SDK

 

 

 

 

 

 하나의 엔진에서 여러 플랫폼으로 제작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엔진이라는 점이 미디어 아트 작업을 하기에 큰 강점이다. 예를 들면 모바일 기기와 데스크탑이 같이 결합된 작업, 구동할 PC의 OS(Windows, Mac)가 각각 다른 경우, 웹기반으로 작동 되어야하는 경우, AR 혹은 VR 작업 등 다양한 유형의 작업물과 변수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러나 유니티 엔진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하나의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타겟 플랫폼을 언제든 변경할수 있기 때문에 작업에 있어서 높은 자유도와 이슈 대처가 가능해진다. (물론 중간에 플랫폼을 바꾸는건 최적화, 그래픽 API, 작동 방식을 다시 맞춰줘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은 필요하다.)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플랫폼

 

 

 

 

 

 개발을 하다보면 필요한 기능, 플러그인, 소스 코드, 2D 디자인, 3D 모델링, 사운드,애니메이션, 쉐이더 등 많은 데이터들이 필요하다. 자본과 규모가 있는 팀이면 파트별로 분업이 되어 있어서 필요한 데이터를 제작 할수도 있겠지만, 1인 혹은 소규모 개발이라면 혼자 많은 파트를 다 제작하면서 감당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 '에셋 스토어'를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하다. 에셋 스토어는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데이터(에셋)를 다운로드 할수 있는 사이트이며 카테고리 별로 3D,2D,사운드,시각효과 등 다양한 에셋을 찾아볼수 있고 무료 에셋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유니티에는 Personal(무료), Plus(유료), Pro(유료) 3가지 가격 정책(라이센스)이 있다. 각각의 라이센스는 기능에서 크게 차이는 없고 작업은 동일하게 할수 있되 스플래시 스크린, 기술 지원 등의 차이가 있다. 무료 라이센스인 Personal은 개인 혹은 팀의 매출,자본금이 10만 달러 미만이면 사용 가능하고, 실행할때 처음에 유니티 로고가 나오는 스플래시 스크린이 나온다. 나머지 유료 라이센스인 Plus와 Pro는 스플래시 스크린을 없애거나 변경 가능하고 기술 지원을 받거나 몇 가지 기능을 더 사용 할 수 있다.

Unity Plus

 

Easy 2D, 3D, VR, & AR software for cross-platform development of games and mobile apps. - Unity Store

Have a 2D, 3D, VR, or AR project that needs cross-platform functionality? We can help. Take a look at the easy-to-use Unity Plus real-time dev platform!

store.unity.com

 

Unity Pro

 

Unity Pro

The complete solutions for professionals to create and operate.

unity.com

 

 

 

 

 

 

 아래 링크의 Unity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도 유니티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https://prf.hn/click/camref:1101lvqJ5/destination:https://unity.com/learn-premium

 

Unity Learn

Advance your Unity skills with live sessions and over 750 hours of on-demand learning content designed for creators at every skill level.

unity.com

https://prf.hn/click/camref:1101lvqJ5/destination:https://unity.com/learn/partner-courses

 

Learn

Online and in-person Unity courses and training in 2D, 3D, AR, and VR development.

unity.com

 

 

 

 

 

 

 최근 몇년간 여러 회사들도 인수하면서 유니티 엔진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Weta Digital과 Ziva도 인수하면서 시뮬레이션,렌더링,디지털 휴먼 기술도 발전할것으로 보인다. 또한 몇년전 공개했던 렌더파이프라인 URP,HDRP도 발전을 거듭하면서 유연한 작업과 높은 퀄리티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산업 분야의 활용까지 염두한 발전 방향 덕분에 미디어아트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더 효율적인 엔진이 되고있다.

 단점이라고 하면 C#언어를 다룰수 있어야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 하고 디테일한 그래픽 요소를 다루려면 쉐이더도 다룰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개발 외에 아트,디자인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이 되었었다. 그러나 최근 아티스트 친화적인 방향으로 여러 기능과 인터페이스들이 바뀌면서 어느정도는 개발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어도 접근할수 있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크립트,이펙트,쉐이더를 다루는데 직접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노드 방식의 비주얼 스크립팅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아티스트들에게 생산성을 높이고 미디어 아트 작업을 하는데에 심미성에 더 집중할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된다.

 

Shader Graph(노드 방식의 쉐이더 작성 인터페이스)

 

 

스튜디오 오버그래픽스
정준희 Technical Artist
ovgrp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