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비트윅

Bitwig Studio / Keijiro's Grid Track 뜯어보기1

스튜디오 오버그래픽스 2023. 6. 17.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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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ijiro의 Bitwig Grid 프로젝트


Arp1

트리거와 랜덤값에 맞춰 진행되는 그리드

Dice는 트리거 신호를 받으면 Unipolar(0~1)의 랜덤값을 아웃풋으로 내보냄.

+-기호를 체크해서 Bipolar로도 변경 가능.

Sample/Hold(S/H)모듈은 현재 입력된 샘플 값을 홀드해서 내보내는 기능.

인풋 시그널로는 계속 값을 받지만 트리거가 입력될때의 값만 Hold해서 아웃풋으로 내보냄.

 

먼저 트리거와 Dice를 통해 랜덤값을 생성.

첫번째 Pitch Scaler는 중심을 잡아주는 음정대 역할을함.

두번째 Pitch Scaler는 중심 음정대에서 약간 음정을 더해서 내보내는 역할.(Transpose로 반음 미세 조절)

첫번째와 두번째 피치 퀀타이즈는 약간의 음정 차이를 가지고 같은 속도로 발생 되고 있음.

세번째 피치 퀀타이즈는 느린 속도로 잔잔하게 뒤에 깔아주는 음 역할을 함.

 

 

각각 3개의 피치 퀀타이즈는 Wavetable로 들어가고 있고, 위 2개의 Wavetable은 Dice를 통해 tableindex가 제어 되고 좌우 패닝 되는중.

세번째 Wavetable은 AR로 가고, AR은 Gates와 Gate Length에 따라 제어됌.

Gate Length를 붙인 이유는 Gate의 길이가 너무 빨리 지나가면 AR의 Release 단계에만 걸려서 소리가 안남.

그래서 Gate의 길이를 늘려줘야 AR의 attack부터 Release까지 자연스럽게 이동할 시간을 벌어줌.


Chord1

화음을 내는 구조의 그리드

Device phase와 Gate에 따라 진행됌.

 

Gate를 통해 한 마디에 한번씩 Dice와 Pitch Scaler를 거쳐 랜덤한 음정을 내보냄.

각각의 음정은 Tranpose를 통해 각기 다르게 제어된 반음으로 5개의 피치 퀀타이즈에 들어감.

그리고 Sine파로 받아 Mixer로 가서 소리가 합쳐지고 Low-Pass필터와 AD 엔벨로프를 거쳐 소리가남.

이때 LFO의 모듈레이터를 통해 Low-Pass와 AD엔벨로프의 Decay를 제어함.

그리고 AD에 연결된 Gate를 통해 박자에 맞춰 소리가 남.

 

White Noise를 Low-pass로 적절하게 깍아주고 모든 박자에 소리를 내고 Dice와 모듈레이터로 AD의 Decay를 조절해서 잘게 쪼개는 하이햇 소리를 구현함.

이때 AD의 Decay가 랜덤하게 모듈레이션 되면서 소리가 일정하지 않고 매번 약간 다른 강약을 주게됌.

 

앞서 피치 퀀타이즈에서 2개를 Select로 가져오고 소리를 번갈아 가면서 내주면서 음정을 지그재그로 반복하는 느낌의 사운드를 줌.

 


Chord2

한 마디 내에서 4번에 걸쳐 음정이 서서히 높아지는 화음 그리드

Triggers, Dice, Pitch Scaler를 통해 일정범위 내의 랜덤한 음정을 발생하고 Pitches모듈로 4번에 걸쳐 음이 올라가게 만듬.

Transpose와 Pitch Quantize로 3개의 다른 음을 발생시키고 Sine그래프로 넘겨줌.

LFO는 Sine의 Skew와 AD의 Decay를 각각 제어함.

 


Chord3

화음을 2번의 변화로 표현하고, Delay를 써서 음을 부드럽게 채운 사운드.

 

AM/RM은 Crossfade기능 모듈?

 

*FM(Frequency Modulation) - 음정을 바꾸는 변조법.

*AM(Amplitude Modulation) - 음량을 바꾸는 변조법.

*RM(Ring Modulation) - 두 신호가 결합되어 출력신호를 생성하는 주파수 혼합의 구현인 신호처리 기능?(AM과 원리는 비슷?)

 

AM/RM을 거쳐 음량이 줄어드는? 감쇠 효과같으 적용됌?

 

피치 퀀타이즈는 각각 2개의 Sine 오실레이터로 가고 하나는 Modulator 역할, 하나는 Carrier 역할(모듈레이터의 영향을 받을 모듈).

위와 같이 한 세트로 총 4개의 사운드를 합쳐서 냄.


Chord4

음정이 한마디 간격으로 천천히 바뀌면서 소리가 은은하게 퍼지는 느낌.

2Step의 Gate를 엇갈려서 쓰고 2개의 톱니파 오실레이터를 서로 엇갈려 가면서 씀.

AD의 Decay를 길게줘서 음이 오래 지속되게하고 Delay모듈을 써서 음을 채워서 풍부하게 만듬.

LFO는 Low-Pass 필터를 모듈레이션 해서 음이 실시간으로 깍이고 퍼지게 만듬.

또 다른 LFO는 AD의 attack을 약간씩 제어하면서 음이 날때마다 소리가 들어오는 속도를 달리함.

 


Chord5

약간 어두운 느낌의 동굴같은 사운드?

4개의 Wavetable의 tableindex는 AD에 의해 제어되고, Gate에 의해서 한 마디에 3번씩 사운드가 발생하는 화음이 됌.

나머지 하나의 Wavetable은 백그라운드에 잔잔하게 깔리는 저음으로 씀.

 


Chord6

마림바 Wavetable을 쓰면서 전통 타악기 느낌의 사운드를 만드는 그리드

 

 

Clk Divide모듈은 Clock Signal을 나눠서 분모(Count)수 만큼 채워지면 1을 시그널로 내보내는 트리거 역할을 하는 모듈(Count가 4면 4를 다 채우고 나면 1이고 아닐때는 0)


Chord7

정글이나 밀림 인트로에 나올거 같은 신비로운 느낌의 사운드

피치 퀀타이즈를 다른 음정끼리 엇갈리게 잘 찍어놔서 소리가 다채롭게 이동하며 나는 느낌

 

Clk Divide와 Dice, Pitch Scaler 모듈을 써서 4마디 마다 새로운 음정을 가져오고,

그 밑에 AND 모듈과도 결합해서 밑의 Pitch Scaler도 4마디 마다 새로운 음정을 가져오게 만듬.

그리고 피치 퀀타이즈는 wavetable로 가고 Marimba를 사용.

 

LFO는 AD의 Decay를 모듈레이션 하고 AD는 wavetable의 tableindex를 제어함.

 


Chord8

음정이 잔잔하고 은은하게 퍼지다가 툭 꺼지는 느낌

 

먼저 Tom이라고 되어 있는 패치를 보면, Triggers를 통해 18.5%의 Chance에 시그널을 주고 Dice와 AD를 더해서 고음에서부터 저음으로 낮아지면서 볼륨도 같이 낮아지는 값을 Sine그래프에 넣어두었음.

랜덤한 박자에 음정이 발생하고 이 음정은 Sine그래프의 사운드이며 서서히 볼륨과 음정이 떨어지는 사운드임.

북같은 소리로 랜덤한 박자에 치는 킥의 역할을 하고 있음.

 

나머지 화음 Chord부분은 wavetable - bell strike를 사용하였고 약한 트라이앵글 같은 소리를 냄.

 


Chord9

 

Latch 모듈은 가운데 !단자에 트리거를 받으면 0과1을 번갈아 가면서 내보냄.

0단자에 트리거 신호를 주면 0이되고, 1단자에 트리거 신호를 주면 1이됌.

Triggers와 Change로 절반 확률로 트리거를 내보내고 Latch와 Pitch Scaler를 통해 반음이 0 또는 12의 값으로만 내보내는 중.


Chord10

신비한 느낌의 사운드

 

I/O의 Transport Playing 모듈은 Stop일때는 0, Play일때는 1을 내보내는 모듈

 

Steps와 multiply를 사용해서 1010101...으로 on/off/on/off...를 반복해서 내보냄.

 

Wavetable은 Glassy Eminations를 사용했으며 숲속의 공명 같은 소리(?)


https://mgtul.tistory.com/180

 

Bitwig Studio / Keijiro's Grid Track 뜯어보기2

https://mgtul.tistory.com/177 Bitwig Studio / Keijiro's Grid Track 뜯어보기1 https://github.com/keijiro/BitwigGrids GitHub - keijiro/BitwigGrids: Generative music compositions with Bitwig Grid Generative music compositions with Bitwig Grid. Contrib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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