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기록

모바일 웹페이지를 컨트롤러로하여 다중접속 콘솔 형태의 게임 제작 기록1

스튜디오 오버그래픽스 2021. 8. 4. 20:55

몇년전부터 제작하고자 구상만했던 작업이었는데, 어쩌다보니 기회가 돼서 작업을 시작하게됐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플스,엑스박스 같은 콘솔게임 기기의 형태를 PC와 스마트폰과 웹브라우저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pcRenE3RJDg 

https://www.youtube.com/watch?v=Et2EsWHC7DQ 

그나마 비슷한 레퍼런스가 이 2개인데,

첫번째 캐널시티에서 했던 고질라 퍼포먼스인데 영상 후반쯤에 나오는 부분이다.

현장의 관객들이 스마트폰접속해서 고질라를 다같이 공격하는거로 알고있다.

그런데 누가 무엇을 플레이하는지 명확하지 않아서 조금 아쉽다.

 

두번째는 저스트댄스라는 플레이어가 직접 춤추는 게임인데 원래 닌텐도 게임으로 스위치 컨트롤러를 가지고 플레이한다.

이거를 스마트폰으로도 할수 있게 만든건데, 자이로센서의 접근때문인지 메인 게임은 웹에서 구현했지만 스마트폰은 어플을 다운받아야해서 이것도 좀 아쉽다.

 

아직 웹에서만 이런 형태를 구현하는거에는 Webgl의 그래픽 퍼포먼스 문제, 스마트폰의 센서 등 디바이스 관련한 호환과 접근 문제, 레이턴시 등 공부하면 할수록 해결하기 힘든 문제 투성이다.

여태 이런 형태가 제작이 안된건 물론 컨텐츠 자체가 별로일거 같아서 일수도 있지만, 상업적으로도 구현의 문제나 여러 리스크가 많아보인다.

 

그래서 이런 문제점들을 최대한 피해서 가능한 형태로 기획하고자 했고,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는 조이스틱만 나오고 본인의 캐릭터를 이동만할수 있는 단계에서 할수 있는 게임으로 기획했다.

구조는 대충 이런식이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통해 모바일 웹페이지에 들어간다.

웹페이지에는 플레이어에게 고유의 ID를 주고 그 ID가 표기된 캐릭터가 게임 화면에 나타나고 조이스틱으로 조종할수 있다. 이 과정은 타이밍 상관없이 누구나 동시 접속가능하고 같은 공간에서 같이 플레이를 할수 있다.